학점은행제 한국예술종합교육원

커뮤니티

고객의 만족을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는 한국예술종합학교교육원주식회사입니다.

뉴스정보

청소년지도사의 직무 및 전망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9-02-27
조회 수
1525

제목 없음.jpg

1.jpg

청소년지도사

- 분류: 사회복지·문화·예술·방송 > 사회복지및종교관련직

- 관련학과: 사회복지학과, 아동·청소년복지학과

- 관련자격: 청소년상담사 1, 2, 3급(국가전문), 청소년지도사 1, 2, 3급(국가전문)

- 요약: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청소년상담시설, 청소년보호시설 등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 청소년의 잠재능력과

학업성취향상, 일반 및 요보호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 강화를 위한 각종 수련활동, 문화 및 교류활동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지도 및 교육을 한다.

수행직무

-국가 청소년육성에 적합한 정책의제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개발과 건전여가활용에 필요한 각종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다.
-청소년들의 특기적성교육 및 재량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도업무를 지원한다.
-청소년의 생활적응과 사회적 고민해소를 위해 상담하고 보호활동을 수행한다.
-청소년의 봉사활동, 문화활동, 수련활동의 인증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위험 및 소외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 체험학습활동, 신체단련활동 등을 지도한다.
-쉼터, 요보호시설 등의 생활적응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수행한다.
-사회부적응청소년을 위한 전문적 프로그램의 개발하고 활동을 지원한다.
-청소년수련활동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안전대책수립, 관리방안, 평가대책을 수립한다.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에 필요한 제반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지원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청소년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및 실습, 집단상담 이론 및 실습,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이상심리학, 상담 및 면접기법, 학습심리학, 심리통계 및 심리평가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2급은 상담관련 분야 석사 및 학사 학위 취득자로 상담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자, 그리고 3급은 상담관련 분야의 학사 학위 취득자 및 고등학교 졸업자로 상담실무경력이 5년 이상인 자 등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입직 및 진출분야로는 청소년상담기관,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상담실, 사회복지기관 등에 입직하거나 개업을 할 수 있다. 재학 중에 상담실 등에 자원봉사로 활동하며 경험을 쌓으면 취업 시 유리하다. 보통 상담실에서는 구인광고를 통한 공개채용으로 입직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교수나 선후배 등의 인맥을 통해 취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3%),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7%), 대졸 (90%),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4%), 사회계열 (69%), 교육계열 (3%), 공학계열 (0%), 자연계열 (0%),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4%)

임금정보

조사년도:2017년, 임금 하위(25%) 2467만원, 평균(50%) 2747만원, 상위(25%) 31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0.7%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청소년지도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이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는 2015년 약 32.8천 명에서 2025년 약 40.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8.0천 명(연평균 2.2%)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성가족부의 청소년백서에 의하면 청소년 상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의 상담을 지원하는 시설 수는 2010년 83개소에서 2015년 119개소로 5년간 43.4% 증가하였고, 청소년 상담시설의 상담 건수 역시 2010년 4,017천 건에서 2015년 4,753천 건으로 5년간 18.3% 증가하였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자도 증가하고 있다. 취득자 수는 2010년에 3,295명에서 2015년 4,125명으로 5년간 25.2% 증가하였다. 국가 차원에서도 청소년 관련 상담소, 지원센터, 보호시설 등을 확충하고 이들 시설에 전문인력을 의무 배치하도록 하고 있고 획일화된 공교육에서 얻을 수 엇는 청소년활동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수요는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청소년 시설, 정신보건상담센터 등 공공부문 상담시설 외 사적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비해 상담산업이 발전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어 산업특성, 수요계층에 따른 상담사들이 세분되며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증가 (0%), 다소 증가 (30%), 유지 (50%), 다소 감소 (20%), 감소 (0%) <조사년도: 2017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다음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