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과정
교육목표
사회복지(social welfare)는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의 구현을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상호 협력적이고 상호의존적 관계를 형성해가는 사회적 실천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이 한창 무르익어가는 현대사회에서는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계층이 날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전문 직업인이 바로 사회복지사입니다. 따라서 본 교육원에서는 최고의 강사진으로 양질의 사회복지사를 양성해서 복지사회 구현에 이바지함을 최선의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 전공(행정학사)
이수과목
구분 | 내용 | |
---|---|---|
학사 | 필수과목 (과목당 3학점)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선택과목 (과목당 3학점) |
가족복지론,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론, 노인복지론, 사회문제론, 산업복지론, 아동복지론, 여가및레크리에이션,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
-
전문대학 졸업
(2년제/80학점 인정)
전문대 및 4년제 졸업
(4년제/140학점 인정)취득 -
학점은행제
행정학사 입학 -
학점은행제 행정학사 이수
2년제 60학점 이상
4년제 51학점 이상 -
대학원 진학 가능
학사 학위 취득
(교육부 장관)
사회복지전공 행정학사과정 설치 목적 및 필요성
학습자경쟁력 강화
- 전문대학 졸업생에게 학사학위 취득 및 향상교육 욕구 충족
- 현장실무 중심 역량강화를 통한 자기계발과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심화 교육 요구 충족
- 산학협력을 통한 전문대학 졸업생의 경쟁력 강화
산업체요구 충족
-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중견기술 및 다기능 기술인력 요구 충족
- 재직자의 업무영역 확대를 위한 재교육 비용의 절감
- 수요자 요구분석을 통한 교과목 도출/운영으로 산학맞춤형 인재 양성
교육기관과 지역의 발전과 위상강화
- 사회복지시장 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구
- 사회수요에 맞는 평생교육체제 구축
-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산업체 및 지역사회의 발전
-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 경쟁력 및 위상 제고
-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우리 기관의 선도적 책무
- 한국예술종합교육원 인적·물적 자산의 효율적 활용기회 확대
사회복지학 전공(행정 전문학사)
이수과목
구분 | 내용 | |
---|---|---|
전문학사 | 필수과목 (과목당 3학점)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선택과목 (과목당 3학점) |
가족복지론, 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론, 노인복지론, 사회문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산업복지론, 아동복지론, 여가및레크리에이션,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
전문학사 및 학사 이수 조건
구분 | 학사 | 전문학사 | 전문학사 타전공 | 학사 타전공 |
---|---|---|---|---|
총학점 | 140학점 이상 | 80학점 이상 | 36학점 이상 | 48학점 이상 |
전공 | 60학점 이상 | 45학점 이상 | 36학점 이상 | 48학점 이상 |
교양 | 30학점 이상 | 15학점 이상 | ||
일선 | 50학점 이상 | 20학점 이상 |
한국예술종합교육원 사회복지전공 특장점
- 전문학사기간 내 사회복지 전공과목 이수
- 실무 대비한 현장실습 지도 강화
- 다양한 영역의 자격증 취득 가능
- - 취득자격 : 직업진로상담사, 웰다잉통합지도사, 심리상담사, 노년플래너, 건강가정사
- 학급활동을 통한 즐겁고 유익한 만남
- 전문학사에서 학사 연계가 가능함
- 다른 국가자격증 과정 연계 가능함
- 연계 자격 : 미용사종합면허증, 평생교육사 2급, 청소년지도사 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