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정보
저출산 시대! 청소년지도사가 필요하다
- 작성자
- 운영자
- 작성일
- 2019-03-04
- 조회 수
- 1104 회
청소년지도사
올바른 청소년의 미래는 평생교육으로 채워야 한다.
다양한 청소년들의 지도자의 역할이 고령화 시대에 더욱 더 소중하게 보인다. 청소년지도사는 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청소년상담시설, 청소년보호시설 등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 청소년의 잠재능력과 학업성취향상, 일반 및 요보호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 강화를 위한 각종 수련활동, 문화 및 교류활동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지도 및 교육을 한다.
올바른 청소년의 미래는 평생교육으로 채워야 한다.
다양한 청소년들의 지도자의 역할이 고령화 시대에 더욱 더 소중하게 보인다. 청소년지도사는 수련시설, 청소년이용시설, 청소년상담시설, 청소년보호시설 등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 청소년의 잠재능력과 학업성취향상, 일반 및 요보호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 강화를 위한 각종 수련활동, 문화 및 교류활동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지도 및 교육을 한다.
또 그 직무를 보면 국가 청소년육성에 적합한 정책의제를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한다.
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개발과 건전여가활용에 필요한 각종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한다. 청소년들의 특기적성교육 및 재량활동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도업무를 지원한다. 청소년의 생활적응과 사회적 고민해소를 위해 상담하고 보호활동을 수행한다.
청소년의 봉사활동, 문화활동, 수련활동의 인증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한다. 위험 및 소외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 체험학습활동, 신체단련활동 등을 지도한다.
쉼터, 요보호시설 등의 생활적응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수행한다. 사회부적응청소년을 위한 전문적 프로그램의 개발하고 활동을 지원한다. 청소년수련활동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안전대책수립, 관리방안, 평가대책을 수립한다. 그리고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에 필요한 제반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지원한다.
이러한 직무를 수행하는 청소년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 및 실습, 집단상담 이론 및 실습,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이상심리학, 상담 및 면접기법, 학습심리학, 심리통계 및 심리평가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또는 학점은행제도를 통하여 전공과목 8과목을 이수하고 나면 필기시험 면제와 동시에 면접시험을 응시 할수있다.
입직 및 진출분야로는 청소년상담기관,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상담실, 사회복지기관 등에 입직하거나 개업을 할 수 있다. 재학 중에 상담실 등에 자원봉사로 활동하며 경험을 쌓으면 취업 시 유리하다. 보통 상담실에서는 구인광고를 통한 공개채용으로 입직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교수나 선후배 등의 인맥을 통해 취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향후 5년간 청소년지도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는 2015년 약 32.8천 명에서 2025년 약 40.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8.0천 명(연평균 2.2%)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성가족부의 청소년백서에 의하면 청소년 상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의 상담을 지원하는 시설 수는 2010년 83개소에서 2015년 119개소로 5년간 43.4% 증가하였고, 청소년 상담시설의 상담 건수 역시 2010년 4,017천 건에서 2015년 4,753천 건으로 5년간 18.3% 증가하였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취득자도 증가하고 있다. 취득자 수는 2010년에 3,295명에서 2015년 4,125명으로 5년간 25.2% 증가하였다. 국가 차원에서도 청소년 관련 상담소, 지원센터, 보호시설 등을 확충하고 이들 시설에 전문인력을 의무 배치하도록 하고 있고 획일화된 공교육에서 얻을 수 엇는 청소년활동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수요는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청소년 시설, 정신보건상담센터 등 공공부문 상담시설 외 사적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비해 상담산업이 발전된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어 산업특성, 수요계층에 따른 상담사들이 세분되며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증가 (0%), 다소 증가 (30%), 유지 (50%), 다소 감소 (20%), 감소 (0%) <조사년도: 2017년>
저출산 고령화 시대 올바른 청소년의 성장을 위하여 사회속에서의 지도가 그 어느때보다 필요한 시대인것은 분명하다.
출처 : 투데이뉴스코리아(http://www.todaynewskorea.com)